엔진오일은 왜 중요할까요?
주행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자동차 엔진은 극한의 온도에서부터 고속, 도심 도로, 고속도로까지 매일 다양한 상황을 겪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행 거리가 늘어날수록 엔진을 통과하는 것, 즉 엔진을 통과하는 오일 선택에 대해 신중을 가해야 합니다.
도심에서는 주행과 정차를 반복하는 교통 상황을 피할 수 없습니다. 끊임없는 주행과 정차의 반복은 운전자를 지치게 할 뿐만 아니라, 오일의 예열 시간이 충분치 않아 엔진에도 무리를 주게 됩니다. 더욱이 이런 상황에서 엔진이 오랫동안 공회전을 하게 되면 수분이 축적되고, 결과적으로 부식과 원치 않는 퇴적물이 쌓이게 됩니다.
탁 트인 도로 위를 운전할 때의 기분은 어떨까요? 만약 운전자라면 머리카락을 스치는 시원한 바람에 기분이 좋겠지만, 이런 상황에서 엔진 룸의 엔진오일은 과열될 수 있습니다. 최고 속도로 고속도로 주행 시, 오일의 온도는 상승하게 됩니다. 그 결과 엔진오일의 점도는 낮아지고, 때문에 엔진의 마모 속도가 빨라질 수 있습니다.
극한의 날씨 또한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날씨가 너무 더우면, 엔진 역시 과열되기 때문에 엔진오일이 적절한 온도를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반대로 온도가 너무 낮아지면, 오일의 점도는 높아져 펌핑성이 떨어지게 되고, 오일 보호 성능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