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lver car driving on road at dusk

자동차 관리 관련 정보

자동차 기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효율성 측면에서 엔진 설계가 발전하면서 새로운 운전 방식의 기준이 생기고 있습니다. 많은 것이 변하고 있지만, 한 가지 변하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 정기적인 엔진 오일 유지보수가 필요하고, 필요 시에는 교체를 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운전을 많이 할 수록 오일 오염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물론, 오일 필터가 오염물질을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엔진오일은 점도가 상승해 걸쭉해지기 시작하고, 보호 성능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오일 상태를 모니터하고, 필요할 때는 교환을 해야합니다. 사실, 오늘날의 주행 패턴을 보면, 엔진에 많은 부담이 가해집니다. 적절한 시기에 적합한 오일로 적절히 보충을 하지 않으면, 엔진의 성능 저하, 과열, 마모 위험은 더 커집니다.

유면 확인 및 보충

1. 바닥이 평평한 곳에 주차를 한 다음, 엔진을 끄고, 오일이 침전 될 수 있게 3-4분 기다립니다.

2. 엔진 오일 계량봉을 빼내서, 닦고, 다시 담그고 나서 값을 확인합니다.

3. 유면이 최대 값 아래이면, 충진 가이드를 확인해서 오일이 얼마나 필요한 지 확인합니다.

4. (엔진 위에 위치한) 오일 필러 캡을 제거하고, 적절한 양의 오일을 추가하고, 오일 필러 캡을 교체합니다.

5. 오일이 엔진에 가라 앉도록 60초 동안 기다립니다. 그 다음 계량봉을 다시 담궈서 새로운 유면을 확인합니다. 필요하다면 오일을 더 보충하고, 오일 필러 캡을 교체합니다.

대부분의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이상적으로 1주일에 한 번 오일을 확인하라고 권장합니다. 하지만, 유면이 1,500킬로미터 내에 최저치로 떨어진다면, 엔진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Mobil 1 전문점이 이런 점검을 받을 수 있는 곳 중 하나입니다. 

엔진 마모를 방지하고, 엔진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정기적인 오일 보충 외에 적절한 오일을 사용해서 최적의 성능과 보호를 보장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Mobil은 우수한 개발 및 제조력으로 고온 및 저온 환경에서 우수한 성능을 발휘하는 매우 안정적인 윤활유를 다양하게 생산하고 있습니다.

오일 교환의 중요성과 엔진 오일의 다양한 측면에 대해 추가 질문이 있으시면, 자주묻는질문(FAQ)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자주묻는질문 (FAQ)

점도란 무슨 뜻인가요?

점도란 유체의 흐름에 대한 저항성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저점도 유체(예: 물)는 쉽게 흐르며, "묽다"고 자주 표현됩니다. 한편, 고점도 유체(예: 메이플 시럽)는 "걸쭉하다"고 묘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엔진에서 점도가 하는 역할은 무엇인가요?

엔지니어들은 하중과 속도 조건을 바탕으로 오일에 맞는 최적의 점도를 수립합니다. 운동에 대한 저항성이 거의 없어서 연료를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마력을 전달하는 묽은 (즉 저점도) 오일과 금속 표면 사이 접촉면에서 빠져나오지 않기 위해 저항하는 걸쭉한 (즉 고점도) 오일 사이에 균형을 맞춥니다.  

오일의 점도는 온도 변화에 따라 달라집니다. 더울 때는 묽고, 추울 때는 걸쭉해 집니다. 저온에서 엔진 오일은 (너무 걸쭉해지거나 젤화되지 않고) 쉽게 흘러야 합니다. 고온에서 엔진 오일은 너무 묽어져서는 안 됩니다. 너무 묽어지면 금속간의 접촉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점에 대응하기 위해 다급점도 엔진 오일이 개발되었습니다.

점도 지수는 어떤 의미를 갖습니까?

점도 지수(VI)는 온도 범위에서 오일 점도의 상대적 변화를 측정 한 것입니다. 점도 지수가 높으면, 온도에 따른 점도 변화가 적은 것입니다. 점도 지수(VI)는 실제 점도나 SAE 점도와는 관련이 없으며, 다만 점도 변화율을 측정 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다급 점도 오일 (0W-40, 10W-30 등)은 점도 지수가 높습니다. 단일 등급 오일(SAE 30, 40 등)은 점도 지수가 낮습니다.

점도 지수(VI)는 일반적으로 지표로만 사용됩니다. 엔진 오일의 저온 펌핑성 테스트나 고온 마모 테스트의 실제 성능 결과가 엔진 내 오일 성능을 예측하는데는 더 좋습니다.

시동을 걸 때, 차에서 연기가 난다면, 이 연기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연기가 상대적으로 파란색이나 파란색/검은색이라면, 연료와 함께 오일이 연소되고 있다는 의미 일 수 있습니다. 마모된 피스톤 링이나 너무 낮은 오일 점도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연기가 검은색이라면, 연료가 과다하게 연소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연기가 하얀색이라면, 차가운 엔진과 배기 시스템에 있는 수분이 단순히 연소되어 나오는 것 일 수 있습니다. 하얀색 연기가 많이 나오고, 장시간 지속된다면, 내부 냉각수 누출이 원인 일 수 있습니다.

API 서비스 카테고리 분류 시스템이 무엇인가요?

엔진 오일은 현재 두 글자로 구성된 코드로 분류됩니다. 가솔린 엔진 오일 카테고리는 글자 S로 시작됩니다. (원래는 “불꽃 점화” 엔진 오일을 의미 했으나, 현재는 “서비스(Service)”를 의미합니다). 디젤 엔진 오일 카테고리는 글자 C로 시작됩니다. (과거에는 “압축 점화” 엔진 오일이라는 뜻이었지만, 현재는 “상용(Commercial)"과 관련된 것을 의미합니다.)

두 번째 글자는 시간에 따른 품질 수준 개선을 단순히 순차적으로 지정한 것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새로운 산업 품질 수준이 수립되면, 알파벳의 다음 순서 글자가 사용됩니다. (따라서 SJ가 SH를 대체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다른 지정과 혼란 가능성을 방지하고자, 글자 "I" 와 "K"는 의도적으로 분류 체계에서 생략되었습니다.

무엇 때문에 자동차의 엔진 오일 경고등이 켜지는 것인가요?

엔진 오일 경고등은 여러 가지 이유에서 켜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낮은 유면, 오일 펌프 고장, 오일 압력 센서 결함, 오일 시스템 막힘, 과도한 오일 기포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든 가능한 빨리 엔진 작동을 멈추는 것이 안전합니다. 낮은 오일 압력 상태로 계속해서 엔진을 가동하게 되면, 심각한 엔진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왜 정기적으로 엔진 오일을 교환해야만 할까요?

시간이 지나면 엔진 오일은 열화 됩니다. 열화가 되면, 효과가 떨어져 더 이상 엔진을 적절하게 보호하지 못합니다.

엔진 오일은 엔진의 구동 부품을 윤활하는 것은 물론이고, 연소 부산물을 피스톤과 실린더에서 멀리 운반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엔진이 가열되고 냉각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적은 양의 수분을 처리하고, 공기 흡입 시스템을 통해 엔진으로 들어오는 먼지를 모으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수분과 다른 오염 물질 사이 반응으로 만들어진 산도 처리합니다. 때로는 오일 시스템으로 연료(연료 희석)나 냉각수가 누출되어 들어오기도 합니다.

차를 운전하면, 엔진 오일의 오염 수준이 계속해서 높아집니다. 오일이 필터를 통과하면서 오일 필터가 입자를 제거하기는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오일 첨가제는 완전히 소모되고, 오일 자체가 열화(산화 또는 점도 상승) 됩니다. 그 시점에 도달하면, 오일은 더 이상 기능을 발휘하기 못하기 때문에 반드시 교환을 해야합니다.

오염과 첨가제 소진이 일어나는 속도는 여러 변수에 의해 좌우됩니다. 주행 조건은 매우 다양하며, 오일의 유효 수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점화 장치의 정밀성, 연료 주입 또는 기화 조정, 에어 클리너 사용, 엔진의 일반적인 기계적 상태 등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입니다.

오염으로 엔진 손상이 일어나기 전에 오일을 교환해야 합니다. 개별 운전자가 오염 수준이 언제 너무 높아질 지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권장 오일 교환 주기를 제공합니다. 자동차 모델 년도 및 제조업체에 따라 권장 주기는 다양합니다. 권장 주기와 주행거리 기준 역시 자동차가 작동하는 사용 조건에 따라 다양합니다. 가혹한 사용 조건에서는 오일 교환을 보다 빈번하게 하는 것이 권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