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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묻는 질문(FAQ)

자주 묻는 질문과 그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엔진오일

미국석유협회(API)는 2개의 새로운 디젤 엔진오일 규격을 수립했습니다. 한 가지는 구형 엔진 기술에 역호환성을 갖는 규격(CK-4)이고, 또 다른 하나는 최신 엔진 기술에 적용되는 규격(FA-4)입니다.

Mobil Delvac 1™ ESP 엔진오일은 API CK-4 규격 요건을 능가하며 역호환 됩니다. Caterpillar, Cummins, Detroit, Mack 등의 장비 제작사의 규격 또한 만족시킵니다.

Mobil Delvac™ 또는 Mobil Delvac 1™ 제품 구매처는 당사 웹사이트 ‘구매처 정보’ 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Mobil Delvac 1™합성 엔진오일은 광유 제품과 완전 호환 가능합니다. 연중 내내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효율성을 개선하고 비용 혜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오일 교환주기 요건을 참조하여 차량에 적합한Mobil Delvac 1™합성 오일을 선택해보세요.

대형 상용차용 첨단 합성 디젤 엔진오, Mobil Delvac 1™ ESP 5W-30입니다.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산화 안정성1으로, 탁월한 엔진 청정성과 매끄러운 작동을 제공합니다. API CK-4 규격을 만족 및 능가하며, 최신 트럭용으로 개발되었습니다.

1 PC-11 업계 테스트 데이터와 Volvo T-13 엔진 테스트에서 측정된 점도 상승 기준

오일의 점도가 중요한 특성이기는 하지만, 점도만으로 오일의 품질을 단정지을 순 없습니다. 오일의 색상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우수한 품질의 오일을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몇 가지 자가 질문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1. 사용하고 있는 제품은 Mobil Delvac™처럼 인지도 있는 브랜드 제품인가요?
  2. 나열된 업계와 장비 제작사 규격이 장비 요건을 만족시키나요?
  3. 믿을 수 있는 상점 또는 대리점에서 오일을 구매하고 있나요?
  4. 사용중인 제품은 정품인가요?

저렴한 오일은 저렴한 운영 비용과 동일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지식입니다. 한 장비가 오일로 충진되는 순간, 사용된 오일은 그 흔적을 남깁니다.

Mobil Delvac™과 같은 고성능 제품을 저렴한 오일과 비교한다면, 저렴한 오일 사용 시 마모율은 높아지고, 퇴적물, 바니쉬 및 슬러지 형성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유지 보수 비용 증가와 장비의 수명 단축으로 이어집니다. 저렴한 오일이 초기 구매 비용은 낮을지라도, 소유 비용을 생각한다면 고성능의 제품을 선택할 것을 추천합니다.

Mobil Delvac 엔진오일은 엔진의 수명을 연장 및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오버홀 전까지 엔진의 실제 수명은 여러 가지 변수에 좌우될 수 있습니다. 선택한 오일, 오일 교환 주기, 유지 보수 방법, 주행 대상 지형, 운전 습관, 연료 품질, 운반 하중, 주변 온도 등 다양한 변수에 의해 엔진의 수명은 달라집니다.

Mobil Delvac과 같은 고성능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장비 수명 연장에 큰 도움이 되지만, 고려해야 할 다른 주요 사항들도 있습니다. 가장 먼저, 적절한 점도 등급을 확인해야 합니다. 완전 합성 0W-20 제품은 상당한 연비 개선 효과를 제공할 수 있지만, 대형 상용차 디젤 엔진에서는 원활히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마모 방지 성능을 제공하고, 유압을 유지하기 위해 5W-30 합성 제품이 필요합니다. 또한, 최신 저공해 엔진에 25W-60을 사용하면 정상 작동 온도에서 모든 부품을 윤활하기에는 너무 점도가 높아 조기 엔진 고장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장비 수명 연장을 위해서는 적절한 예방 유지 및 보수 프로그램이 매우 중요합니다. 적절한 주기를 두고, 적합한 점검과 검사, 그리고 작업이 제대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엔진과 드라이브 라인 모두에 적절한 오일 선택은 연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두 가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다등급 오일은 단일 등급 오일보다는 연비가 우수한 경향을 보입니다. 예를 들면, 15W-40은 40 등급보다 연비가 우수합니다. 저점도 제품은 고점도 오일보다 우수한 연비를 갖습니다. 5W-30은 10W-30 및 15W-40 보다 연비가 우수합니다.

장비의 연식이 늘어나면 퇴적물과 마모가 축적되고, 그 결과 장비 효율성은 떨어집니다. Mobil Delvac™ 윤활유는 엔진을 퇴적물 형성과 마모로부터 보호하는 성능이 우수하며, 검댕으로 유발된 산화성 점도 상승에 대한 저항력이 있어 장비의 수명 기간 동안 연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Mobil Delvac™ 엔진오일은 상용 디젤 엔진뿐만 아니라 API 및 ACEA의 가솔린과 승용 디젤 엔진 요건에 충족합니다. 클래스 8 빅 리그(big rig), 픽업트럭, 채굴기, 굴착기, 불도저, 그레이더, 트랙터, 덤프트럭 등 다양한 대형 디젤 중장비 및 차량을 보호할 수 있도록 제조되었습니다.
물질안전보건자료(SDS) 또는 제품설명서(PDS) 검색을 통해 제품과 관련하여 필요한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Mobil Delvac™ 윤활유는 장비에 탁월한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균형 잡힌 첨가제 시스템으로 제조되었습니다. 애프터마켓 첨가제를 사용하게 되면, 시스템의 균형이 깨져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많은 장비 제작사들은 현재 정비 매뉴얼에서 애프터마켓 첨가제를 사용하지 않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Mobil Delvac 제품은 추가 첨가제의 도움 없이 최적의 윤활 성능을 제공하도록 제조되었습니다.

북극의 혹한 추위에 물품을 이송할 때, 산 위 혹은 사막의 열기 속을 주행할 때, 합성 윤활유는 언제 어디서나 가혹한 주행 조건 속 최적의 보호 성능을 제공합니다.

합성 윤활유는 일반 오일보다 고온 열화 저항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오일의 수명을 연장하고, 퇴적물, 슬러지 및 바니쉬 형성을 줄여줍니다. 저온에서는 일반 오일보다 유동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부품에 더 빨리 도달하여 우수한 마모 방지 성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많은 장비 제작사는 승인을 받은 적합한 합성 오일이 사용될 때, 오일의 교환주기 연장을 승인하고 있습니다. 변속기 및 액슬 제작사 중 상당수는 그들의 장비에 승인된 합성 윤활유를 사용하는 경우 보증을 연장해 줍니다.

Mobil Delvac 1™ 합성 윤활유는 광유 제품과 완전 호환이 가능하여 전환이 가능합니다. 광유 대비Mobil Delvac 1™ 합성 제품의 탁월한 성능 개선 효과는 어떤 주변 온도에서도 실현이 가능합니다. 효율성 개선 및 비용 혜택 실현을 위해서 연중 내내 사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오일 성능 기준은 계속해서 변경되는 배출량 및 연비 규제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습니다. 대기 오염 해소를 위해서, 트럭 운송 산업은 이러한 정부 규제를 반드시 준수해야 합니다. 이는 업계는 계속해서 장비 설계를 변경해야 한다는 뜻이고, 그 결과로 오일 성능의 기준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저공해 엔진은 고성능 제품을 필요로 하게 되는데, 배출량의 규제가 변경되면 오일의 규격 또한 변경되는 것입니다.

최신 배출량 기준을 충족하지 않는 구형 엔진을 갖고 있다 하더라도, 최신 기준을 충족하도록 제조된 오일을 사용함으로써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온도가 낮아지는 겨울에는 엔진오일, 변속기 오일, 디퍼렌셜 오일, 유압 오일과 그리스를 비롯해 모든 자동차 윤활유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극저온에서 장비의 시동을 걸기 전, 작업자는 엔진, 변속기 및 유압 시스템에 있는 오일의 유동성이 충분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해당되는 경우 계량봉을 이용하여 엔진오일을 확인하고, 다른 오일 역시 적절한 방법으로 확인해 주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15W-40 점도 등급은 미국의 저온 시동 온도 조건을 만족시키지만, 유동점, 콜드 크랭킹(cold cranking) 점도, 저온 펌핑 점도와 같은 특성이 엔진의 최저 작동 온도 요건을 만족하는지에 관해 엔진오일 규격을 참조해야 합니다.

시동 및 초기 예열 동안 베어링과 상부 엔진 하드웨어에 대한 윤활이 제한되기 때문에, 엔진은 저온 시동 시 가장 심한 마모를 겪게 됩니다. 시동 온도에서 엔진오일의 점도는 엔진의 시동 여부를 판단하는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추운 날씨에 너무 점도가 높은 오일을 사용하게 되면, 시동 시 윤활이 부적절하게 될 수 있습니다.

선택한 윤활유의 점도가 너무 높다면, 오일 필터 바이패스 밸브*(트럭에 이 부품이 있다는 가정 하에)가 열리게 되고, 여과되지 않은 오일이 오일 필터를 우회하게 됩니다. 엔진오일이 예열되고 묽어지면, 바이패스 밸브는 닫히게 됩니다.

하중을 가하기 전, 엔진을 적절히 예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낮은 rpm과 하중 조건에서 작동하면서 짧은 시간 동안 공회전을 통해 엔진을 예열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바이패스 밸브는 윤활유가 엔진으로 흘러가게 하고, 오일 필터 붕괴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많은 트럭 엔진은 추운 겨울 날씨에 예열하고, 운전석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장시간 공회전을 하게 됩니다. 장시간의 공회전은 엔진 수명을 단축시키고, 연료를 낭비합니다.

공회전 동안, 엔진은 낮은 온도로 작동하고 흡입 공기의 수분이 엔진 크랭크케이스에 응축되어 부식성 황산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긴 황산은 연질의 베어링 합금을 공격하고, 검댕과 연소 오염 물질 또한 증가합니다. 이는 엔진오일의 수명을 조기 단축하고, 과도한 피스톤 퇴적물, 슬러지 형성 발생과 점도에 해로운 영향을 일으킵니다.

변속기 오일

온도가 낮아지면, 엔진오일과 동일한 저온 점도 현상이 드라이브 트레인 윤활유에도 발생합니다. 앞서 언급한 엔진의 예열 절차를 따르면, 드라이브 트레인 부품에도 충분한 양의 오일이 순환될 수 있습니다.

Mobil Delvac 1™ Gear Oil 75W-90과 같은 완전 합성 SAE 75W-90 기어오일 윤활유는 일반 오일에 비해 저온 유동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마모 감소를 도와 장비의 수명은 연장되고 저온 작동 시 기어 변속을 쉽게 만들어 줍니다.

그리스

사용 기간이 연장된 Mobilgrease XHP™ 222 리튬 복합 그리스를 추천합니다. 이 제품은 최첨단, 특유의 리튬 복합 제조 기술로 개발되어, 다양한 차량 및 가혹한 작동 조건에 적절하며 탁월한 점착성, 구조적 안정성과 수분 오염 저항성, 고온 성능을 제공합니다.

피프스 휠 트레일러 메커니즘은 과도한 미끄러짐과 충격 하중에 자주 노출됩니다. 일부는 트레일러 포지셔닝을 위해, 랙이나 피니언을 갖고 있기 때문에 특수 그리스로 윤활해야 합니다.

따라서, 가장 적합한 그리스는 0.75%의 이황화 몰리브덴으로 강화된 극압 그리스인 Mobilgrease XHP™ 222 Special입니다. 이 제품은 고온과 수분, 오염, 충격 하중 및 재급지 주기 연장 등의 운전 조건에 이상적이며, 피보팅(pivoting)이나 그 밖의 유막 손실이 발생하는 조건에서 마모 방지 성능을 제공합니다.

피프스 휠 래치(fifth wheel latch) 메커니즘에 과다급지를 하게 되면, 래칭 메커니즘이 부적절하게 작동하는 경향이 생깁니다. 이렇게 되면, 래치가 트레일러 킹 핀에 제대로 고정이 되지 못하고, 트레일러가 우연히 떨어지는 결과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과다급지로 피프스 휠 래치가 저온에서 원활히 작동되지 않을 수도 있는데, 이는 실제로 많은 운전자가 겪는 불편 사항입니다.

그리스 윤활을 하는 트럭 부품은 겨울철에 보다 불리한 조건에 노출됩니다. 긴 부품 수명을 보장하고, 오염 물질 유입을 막기위해 적절한 그리스는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스는 저온 조건에서는 펌핑성과 유동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트럭 정비소에서 그리스 장비의 유지 보수를 통해 그리스 급지 시스템 전체에서 그리스 건 노즐까지 적절한 펌핑 압력유동성을 보장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는 라인, 호스나 그리스 건은 모두 수리하거나 교체해야 합니다. 그리스 펌프로 가는 공기 압력은 반드시 조절하여 차량의 그리스 윤활 부품에 적절한 그리스 유동성과 압력을 보장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술자들은 u-조인트에 있는 모든 트러니언과 같은 부품의 전체 출구를 통해, 깨끗한 그리스가 배출되는지 육안으로 확인해야합니다.

온보드 자동 그리스 급지 시스템을 활용하는 트럭이나 트레일러 유닛은 저온 조건에서 우수한 유동성을 보장하기 위해 적절한 그리스 제품이 사용되었는지, 윤활 장치가 적절한 펌핑을 제공하도록 조절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유동성이 부족하면 조기 부품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저온 조건에 노출되었을 때 현재 그리스 제품이 제대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한다면, NLGI 등급을 낮추는 방안을 고려해보고 윤활유 공급업체와 상담하시기를 권장합니다.

겨울 날씨 조건에서 차량 서스펜션 부품은 염화칼슘 및 수분 오염 증가와 같은 보다 불리한 조건에 노출되게 됩니다. 서스펜션 부품이 규칙적인 주기로 재급지되고, 적절한 양의 그리스가 급지되어 오염물질 유입을 최소화하고, 과도한 수분 노출로 인해 씻겨 나간 그리스를 대체 할 수 있도록 세심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과다급지를 하게되면 씰이 찢어지고, 부품 수명 단축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씰이 터지면 그리스가 유실되어 윤활 부족 문제가 생기는 것뿐만 아니라, 도로의 오염 물질이나 수분, 먼지 등이 유입 될 수 있습니다.

겨울철 디퍼렌셜과 휠 허브는 습한 도로의 조건, 도로 연석의 높은 수위, 도로 홍수 등으로 인해 수분이 유입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유면을 확인할 때, 수분 오염이 있는지 윤활유 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 육안 검사 시 흐릿하거나 탁한 외관 또는 작은 수분 방울이 관찰된다면, 윤활유 상태가 과다하게 습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수분 유입의 징후가 있다면 그 원인을 파악하고 윤활유를 교체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