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o scientists studying turbocharger engine in a lab

Mobil 1™ – 검증된 터보차저 보호 성능

터보차저는 더 이상 스포츠카만을 위한 부품이 아닙니다. HIS 오토모티브에 따르면 2021년이되면 터보차저 엔진이 미국에서 판매되는 모든 신차 중 38%를 차지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여러분이 다음 차로 세단을 선택하든 소형 트럭을 선택하든 그 차에 터보차저가 장착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최신 엔진에서 적절한 윤활은 매우 중요합니다. 극한의 운전 조건에서 터보차저가 엔진 출력을 어떻게 추가로 높여주는지 그리고 Mobil 1™ 윤활유 기술이 어떻게 2배 강화된 고온 조건 보호 성능을 제공하는지 ExxonMobil 엔지니어들의 설명을 들어보십시오.

크기는 작게 출력은 강하게: 엔진 설계의 혁명

연비와 온실가스 규제가 엔진 구축 방식을 바꿔놓았습니다. 환경보호청(EPA)은 2025년 자동차 제조업체의 표준 연비를 갤런 당 54.5 마일(mpg)로 지정했습니다. 연비 향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하이브리드, 스타트-스톱, 터보 등 복잡한 시스템이 장착된 소형 4기통 엔진이 대형 6기통 및 8기통 엔진을 대체하고 있습니다.

터보차저 엔진이 출력을 희생하지 않고 연비를 향상하고자하는 자동차 제조업체 요건에 해답으로 등장했습니다. 터보차저에는 향상된 성능과 보호 특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Mobil 1™ 첨단 완전 합성 엔진 오일의 혁신적 특성으로부터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터보차저의 장점
icons for benefits of turbochargers

터보차저 엔진의 극한의 요건을 충족하도록 제조

Mobil 1 엔진오일은 터보차저 엔진의 가혹한 운전 조건에 최고의 성능 및 보호 특성을 제공합니다.‡ 터보차저에는 몇가지 장점이 있기는 하지만, 이런 장점에서는 고온, 높은 rpm, 압축 강화 등 문제도 함께 따릅니다. 뜨거운 배기 가스가 터빈 팬을 돌리는 터보차저를 통해 직접 불기 때문에 터빈 샤프트가 재빨리 회전하게 되고 터빈 섹션 전체가 타는 듯한 열기에 노출됩니다. 엔진의 다른 부분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엄청난 열기에 노출되는 겁니다.

고속도로 주행속도에서 엔진 크랭크샤프트는 약 3,000rpm을 평균적으로 기록하지만, 터보차저 샤프트는 최고 200,000 rpm까지 속도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터보차저의 오일 온도는 화씨 400도를 넘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터보가 장착되지 않은 일반 엔진의 평균 고온보다 약 2배가 높은 수준입니다. 이렇게 높은 온도 때문에 일부 엔진 오일은 분해되고 그 결과 엔진 퇴적물이 쌓이고, 성능이 저하됩니다. 하지만, Mobil 1오일은 탁월한 고온 및 산화 안정성을 제공함으로써 오일 열화를 방지합니다. 터보차저 개소에 사용되었을 때 Mobil 1은 다음과 같은 탁월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 스러스트 베어링 보호
  • 샤프트 부싱에 바니쉬 억제
  • 컴프레서, 컴프레서 씰 플레이트 및 터보 하우징에 퇴적물 축적 억제

터버차저 개소에서 직면할 수 있는 추가 스트레스를 견딜 수 있도록 특별히 제조된 Mobil 1 오일은 화씨 -40도에서 최고 화씨 500도까지 극한의 온도에서 탁월한 성능과 보호 특성을 제공합니다.

고온 보호 성능
graph showing 2x high temperature protection with mobil 1

엔진 오일 업계는 터보차저에서 오일의 퇴적물 형성 저항성을 측정하는 혼다의 고온 퇴적물 테스트, Honda Hot Tube 테스트를 이용합니다. 터보차저의 가혹한 운전 조건 테스트에서 Mobil 1™ 5W-30 첨단 완전 합성 오일은 경쟁사의 완전 합성 오일은 물론이고 (업계 표준 GF-5/API SN 요건을 만족하는) 당사 일반 오일과 비교해서 우수한 보호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검증된 터보 성능의 업계 선두기업

Mobil 1 오일은 터보차저 엔진 성능 및 보호에 대한 기준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수 년간 ExxonMobil은 터보차저의 가혹한 운전 환경을 시뮬레이션하는 얇은 윤활막 산화 테스트를 자체적으로 실시해 왔습니다. 현재의 소형 터보차저 엔진은 전보다 더 많은 열과 출력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산화 안정성, 열화 안정성 및 점도 조절 등의 성능이 터보차저 개소의 얇게 층을 이룬 오일에는 훨씬 더 중요합니다.

얇은 윤활막 산화 보호
test images showing oxidation protection with mobil 1

ExxonMobil 자체의 얇은 윤활막 산화 테스트는 높은 온도로 금속 표면과 오일을 예열하고, 그 다음 연속해서 오일을 금속 표면으로 분사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이 테스트는 고온의 터보차저 환경에서 오일의 바니쉬 억제 성능을 측정합니다. 고온 안정성이 부족한 오일은 열화되어 금속에 잔여물을 남깁니다. 잔여물이 축적되면 터보 안의 온도가 상승하게 되고, 결국은 오일 통로가 막히고 터보 고장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70개 이상의 최고 성능 차량 모델 중 상당수는 터보를 장착하고 Mobil 1 엔진 오일을 채워 공장라인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Mercedes-AMG에서 Porsche까지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Mobil 1™ 오일이 최신 터보차저 엔진을 보호해 줄 것으로 믿고 공장 충진용과 권장 정비 충진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Formula 1® 레이싱에 있었던 변화도 Mobil 1 오일의 우수한 성능을 추가로 증명해 주었습니다. 2014년 레이스 팀은 2.4 리터 V-8엔진에서 에너지 회수 시스템과 연료 흐름 제한이 적용된 1.6 리터 V-6 하이브리드 터보 엔진으로 전환해야만 했습니다. Mobil 1브랜드가 후원하는 레이스 팀은 Mobil 1 오일을 사용해 터보차저 출력 장치를 최고 레이싱 상태로 유지합니다. 그러므로, 차에 터보차저가 장착되어 있다면 Mobil 1 기술이 엔진을 최대한 활용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

Honda Hot Tube 테스트 결과를 기준으로 합니다.
Mobil 1™ ILSAC GF-5 제품의 경우
최신 터보차저 엔진의 엔진 오일 성능을 테스트 하는 현장 및 엔진 테스트에서 Mobil 1™ 5W-30 엔진 오일을 상업적으로 출시된 다른 ILSAC GF-5 엔진 오일과 비교해서 평가했습니다.